멘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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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웨이즈 역기획

목차

가. 개요

올웨이즈를 선택한 이유
팬데믹 이후 가파르게 성장하던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 둔화를 맞이하였다. 쿠팡, 네이버 등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쟁이 과열되었고, 고물가/고금리로 인해 소비자의 지갑이 닫히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레드오션 속에서 ‘올웨이즈’는 놀라운 기록을 보여주었다. 2021년 9월 앱 정식 런칭 이후, 빠르게 성장하여 2023년 6월 기준 MAU 260만, DAU 130만, 월 거래액 400억을 달성하였다. 소비자는 왜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 중에서 ‘올웨이즈’를 선택했을까? 올웨이즈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궁금하였다.

나. 시장조사

I. 브랜드 분석

올웨이즈 이름
1. 기획자 의도
레브잇은 창업을 시작할 때 ‘모든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모든 사람이 매일 사용하는 것은 무엇일까? 모든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은 무엇일까?’ 질문에서 시작하여 레브잇은 ‘커머스-엔터테인먼트-소셜’이 모두가 매일, 항상 느끼는 갈망 행위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런 이유로 모든 사람들이 ‘항상-올웨이즈(Alwayz)’ 사용하는 것을 브랜드 명으로 채택했다고 추측한다.
2. 개인 의견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소셜은 빈번하게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3. 이유
쿠팡, 네이버, 마켓컬리 등 국내 이커머스 이용자 수는 3,500만 명을 넘어섰다. 10명 중 7명은 국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쇼핑을 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이용자 수 또한 74.4%이다. 소셜(SNS) 이용률은 2019년 47.7% → 2020년 52.4% → 2021년 55.1%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Z세대 2명 중 1명은 매일 1번 이상 SNS에 접속하고, 5명 중 1명은 댓글, 게시글 작성 등 활동을 한다. 이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소셜 이용률은 과반수 이상으로 일상에서 자주 쓰는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올웨이즈 폰트
1. 객관적 데이터
스포카 한 산스
2. 기획자 의도
스포카 한 산스는 한글,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에 호환이 가능하고, 용량이 가벼워 웹페이지에 적용하기 용이하다. 또한 숫자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문과 어울리게 제작하였다. 올웨이즈는 장기적으로 전 세계가 사용하는 플랫폼을 계획하고 있다. 많은 사용자가 접속하며, 가격 등 숫자를 사용하는 커머스 플랫폼 특성에 적합한 폰트를 채택한 것으로 추측한다.
3. 개인 의견
많은 정보가 나열될 때, <상상토끼 꽃길>보다 <스포카 한 산스>가 눈에 더 잘 들어올 것이다.
4. 이유
최근 버버리, 생 로랑, 구글 등 개성있는 폰트를 고딕 폰트로 변경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컴퓨터 모니터나 휴대전화 화면 등 디지털·모바일 환경에서 고딕 폰트는 해상도가 깨끗하게 유지되며, 고딕 폰트가 가장 눈에 잘 들어온다고 밝혔다. 만약 올웨이즈의 폰트가 스포카 한 산스가 아닌 다른 폰트로 변경하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을 다음 그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웨이즈 칼라
1. 객관적 데이터
웜 레드 계열 (#F24452)
2. 기획자 의도
레브잇의 인재상은 Madly Motivated, Fastest, Focused, Humble, Resilient, Smart, Impact Oriented이다. 인재상을 살펴보면 ‘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열정이 있는가?’가 계속 강조되고 있다. 기업의 인재상을 통해 생명, 활력, 열정을 상징하는 레드를 채택한 것으로 추측한다.
3. 개인 의견
레드 컬러는 열정을 나타내기 위한 가장 적절한 컬러이다.
4. 이유
레드컬러는 과학적으로 사람을 흥분시키는 시각적 자극을 준다. 이는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키기고, 생리적으로 내분비 작용이 활발해지며 체온이 올라 적극적인, 열정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컬러가 된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들이 열정을 강조하기 위해 레드 컬러를 사용하고 있다. CJ 제일제당은 톡톡 튀는 감성과 에너지, 열정을 지향하는 의미로 레드 컬러를 채택하였다. 한글과컴퓨터 역시 변화의 역동성을 상징하기 위해 레드 컬러를 채택하였다.
사람들에게 인지되는 올웨이즈만의 문장
1. 객관적 데이터
최저가도 비싸다고 느껴질 때, 함께 모여 만드는 세상에 없던 가격
2. 기획자 의도
올웨이즈의 타켓은 ‘가격’을 중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팀 구매를 통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해당 슬로건을 채택했다고 추측한다.
3. 개인 의견
올웨이즈를 이용하면 5,260원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4. 이유
레브잇에 따르면 올웨이즈에 등록된 상품들은 팀 단위로 구매 시, 타 플랫폼 최저가 보다 평균 20%가 저렴하다. <궁채장아찌> 상품을 올웨이즈와 타 이커머스(쿠팡)와 비교했을 때, 올웨이즈가 5,260원 더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올웨이즈 애플리케이션과 쿠팡 애플리케이션 <궁채장아찌> 참고
히스토리
1. 객관적 데이터
a.
2021년 9월 ‘올웨이즈’ 런칭
: 2,900원 양파를 팀 구매로 100원에 판매 /10,000원 감귤을 99인 팀 구매 판매
⇒ 맘카페에서 <저렴한 상품>으로 엄청난 화제를 얻었다.
병정맘 카페 (맘 카페) - 현재는 게시글 도배로 인해 올웨이즈 공구모집이 금지되었다.
b.
2022년 말 0원상점, 올팜, 출석체크 등 즐거움 요소 추가
: 고객이 특정 미션을 달성하도록 유도
⇒ <일석이조-게임도 하고, 저렴하게 쇼핑도 하는> 앱으로 인식
베퍼 베이비 페어 카페 (맘 카페) - 올팜 추천 댓글
네이버 블로그 - 올팜 친구추가 게시글이 인기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2. 올팜 등 엔터테인먼트를 추가한 기획자 의도
앱 런칭 이후, 점점 고객 체류시간이 감소하자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올웨이즈는 시간이 지나면서 이용자 수 감소하고 성장이 둔화되었다. 체류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객의 접속 목적을 변화시켰다. 단순히 물건을 사기 위한 접속이 아니라 자체 즐거움 요소(게임, 딜, 콘텐츠 등)를 추가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한 것으로 추측한다.
3. 올팜 등 엔터테인먼트를 추가한 것에 대한 개인 의견
보상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4. 이유
앱 속 게임 시장 규모는 2016년 49억1000만달러에서 지난해 134억달러를 돌파했다. 연평균 28%씩 증가해 2030년엔 96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앱 속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수는 다른 국가들 평균 대비 2배 이상 많다. 그 이유는 M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모바일 기기와 게임에 익숙하고 재미 요소를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게임을 통한 보상은 고객에게 성취도를 주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회사
1. 객관적 데이터
a.
회사 정보
회사 이름 : 레브잇 – ‘날개(라틴어)’ 높이 날아오르는 성장 이루겠다는 비전
회사 목표 :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가장 저렴한 상품 공급
매출 목표 : 1,000조 기업
성장지표 : MAU 260만, DAU 130만, 월 거래액 400억, 누적 투자 규모 869억
벤치마크 : 중국 ‘핀둬둬’와 ‘틱톡’
b.
계기
: 모두가 매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자
모든사람이 갈망하는 것(소셜, 커머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탐구에서 시작
중국 ‘핀둬둬’가 커머스+커머스+엔터 모두 종합하여 성장한 것을 파악
기존 이커머스 업계의 비효율 분석하니 <사람을 많이 고용하고 그걸 기반으로 영업하고, 상품과 가격 관리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음
따라서 레브잇은 <소비자가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게 하고, 판매자에게 더 많은 매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로 결심
2. 기획자 의도
레브잇 강재윤 대표의 장기적 목표는 ‘인류가 질병과 노화로부터 해방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자본-인력-꿈을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기업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거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 전 세계를 타겟으로 한 사업(모두가 매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을 시작한 것으로 추측한다.
3. 개인 의견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격은 중요한 구매 기준이다.
4. 이유
현재 ‘공동구매’, ‘초저가’, ‘편의점’과 같은 키워드가 두각을 보이고 있다. 높은 물가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알뜰 소비가 중요해졌다. 특히 쇼핑 카테고리 분야에서 글로벌 직구, 중고쇼핑, 공동구매 관련 키워드가 관심받고 있다. 초저가 공구/올팜을 활용하고 있는 올웨이즈는 현재 소비자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유통업체 선택 기준으로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가격은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II. 경쟁사 조사

경쟁사
1.
포지셔닝
2.
기준점
올웨이즈
마켓 컬리
알리익스프레스
공구 마켓
게임 디스커버리
올팜/올마트/돈돈키우기
마이컬리팜
리얼팜/고고매치/머지보스
공팜
소셜 디스커버리
쇼츠 플랫폼
X
X
X
메인 타겟
3040여성,가정주부
3040대 직장인, 1인가구
2030대
4050중년
니즈
저렴한 가격
가격보단 질
저렴한 가격
저렴한 가격
핵심 기능
초저가 (공동 구매)
빠른 배송 (새벽 배송)
초저가
초저가 (공동 구매)
3.
개인 의견
올웨이즈는 즐거움 요소를 강조하는 서비스를 구축해간다.
4.
이유 올웨이즈만의 차별점, 즉 본질은 초저가와 즐거움이다. 올웨이즈는 디스커버리 이커머스로, 즐거움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유튜브 쇼츠/올팜/0원상점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와 게임을 활용하여 차별점을 주고 있다. 또한 이용자 수 감소 등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결국 극복하고 다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역시 ‘즐거움’이었다. 레브잇은 이러한 경험과 신념을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을 다양한 즐거움 요소(쇼츠, 올팜 등)와 함께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다. 서비스 분석

I. 서비스적 관점

대표 고객
1.
기능/ 서비스
가치(니즈)
고객
1. 팀 구매
단품 가격을 20% 이상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한다.
가격에 민감하고, 여러 플랫폼을 비교해서 최저가를 찾는 41세 초등학교 자녀가 있는 가정주부(여)
2. 올팜
원하는 농산물을 무료로 받는다.
출퇴근길에 모바일 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는 36세 유치원생 자녀가 있는 직장인(여)
3. 출석체크
접속한 만큼 혜택을 제공받는다.
매일 올웨이즈에 접속하여 포인트를 모아 할인쿠폰으로 교환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41살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주부(여)
4. 친구 추가
공동 구매 조건을 쉽게 제공한다.
친구를 일일이 초대하기 보다는 블로그에서 한 번에 여러 불특정 친구를 모아 효율적으로 올웨이즈를 이용하는 30세 24개월 아이가 있는 여성
5. 타임특가
초저가를 넘어서 파격적인 할인을 제공한다.
‘타임특가’ 메뉴에 들어가서 생각한 상품이 아니더라도, 원가격보다 70% 이상 저렴하면 충동구매하는 28세 직장인 미혼 여성
6. 쇼츠
노력한 만큼 혜택을 제공한다.
여가 시간에 쇼츠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41세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주부(여)
7. 무료배송
추가 비용(배송비)이 발생하지 않는다.
배송비 까지 꼼꼼하게 따져서 여러 플랫폼 중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고르는 41세 초등학교 자녀가 있는 가정주부(여)
2.
대표 고객
가격에 민감한(저렴한 가격을 유독 선호하는)
시간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매일 올웨이즈의 다양한 혜택(쇼츠, 올팜 등)을 이용해서 초저가로 구매하는 41세, 초등학교 자녀가 있는 가정주부(여)
3.
이유 첫 번째, 가격에 민감하다. 네이버 기준 맘카페는 약 100,000개 이상 개설되었다. 그 중 상위 1위 320만 이용자를 보유한 ‘맘스홀릭’, 6만 ‘수원맘 모여라’ 등 여러 맘카페에서 공구 카테고리를 쉽게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증가하는 지출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특히 초등학생 이상 자녀가 있는 주부에게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평균 영유아 월 사교육비 6만원, 초등학생 사교육비 40만원으로 초등학교 시기에 사교육비가 급격하게 증가되기 때문에, 초저가에 대한 갈망이 크다. 두 번째, 올웨이즈에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출산, 육아 등의 영향으로 30대가 되면,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낮아진다. 즉, 30대 이후 전업주부로 전환하면서, 가정관리에 집중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자투리 시간 동안 올팜/올마트/쇼츠 등을 통해 즐거운 경험뿐만 아니라 혜택까지 받기를 갈망한다. ⇒ 맘카페, 어머니 모임회 등 내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서로 공유를 하기 때문에 <41세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주부>가 대표 고객으로 적절하다.
(왼)맘스홀릭 - 맘스홀릭공구 / (오)수원맘모여라 - 홍보&공구&공연_알림
고객 이용 과정
1.
Flow Chart(순서도)
2.
개인 의견
올웨이즈의 핵심가치는 즐거움이다.
3.
이유 올웨이즈는 즐거움 요소(올팜, 쇼츠, 출석체크 등)를 이용하여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즐거움 요소는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상품을 홍보하는 기능을 가진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고객은 즐거움 요소가 결합된 커머스 이용을 선호하고 있다.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경험 속에서 상품을 끊임없이 노출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이 즐거운 쇼핑 경험을 하는 것이 올웨이즈의 핵심 서비스이다.

II. 사업 전략적 관점

수익 구조
1.
비즈니스 모델
2.
수익구조
a.
재무제표
총매출 - 영업이익 : -139억5,630만원 (매출액 : 36억3,170만원)
총지출 - 인건비 : 14억9,292만원 - 마케팅비 : 9억792만원 - 운영비 : +151억8,716만원
b.
10만원 스토리
⇒ 10만원을 고객이 결제했을 경우, 올웨이즈는 38만원 손해를 본다.
인건비 : -4만1700원
마케팅비 : -2만5000원
광고비 : +5,000원
수수료 : +3500원
운영비 : -42만원
전략적 히스토리
1.
시점 2022년 초반 ~ 2022년 후반 : 고객이탈로 인한 정체기+스타트업 투자금 감소 (시장 불안정)
2.
사건 발생 원인 초기 올웨이즈는 ‘가격’을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초저가는 서비스 초기에 엄청난 화제를 이끌었지만, 고객의 자발적인 재방문으로 이끌진 못하였다. 고객의 관심과 체류 시간이 감소하면서 올웨이즈의 성장이 둔화되었다.
3.
1차 전략적 진행 방향
고가 단가 팀구매 위주로 운영 ex) 샤넬백, 아이패드
기획자 의도 기존 경쟁력인 ‘팀 구매’를 유지하려는 시도였다. 기존 투자자와 고객에게 익숙한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판단하였다.
결과 실패 - 꾸준한 고객 이탈 발생
개인 의견
핵심 고객이 이탈한 이유를 모르고 있었다.
이유 1차 전략적 진행은 일회성의 수요 모집이다. 올웨이즈는 외형적 성장(매출/거래액/사용자수)에만 몰두했기 때문에, 당장의 성장에 급급했다. 근본적인 위기 원인은 ‘고객이 일회성 방문이 아닌 반복적 방문을 어떻게 하도록 만들까?’이다. 고가 단가 팀구매와 같은 서비스는 단기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뿐, 장기적으로는 위기에 도움을 주지는 못했다. 따라서 올웨이즈는 일회성 수요 모집이 아닌, 반복적 수요 모집 전략을 세워야 한다.
4.
2차 전략적 진행 방향
a.
피보팅 전사지표를 RGMV(Recurring GMW)으로 변경 - 기존 고객거래액 → 재구매 거래액 : 신규고객 확보보다 기존고객 유지에 집중
b.
기존 프로세스 개선 초저가 프로세스 자동화 - 기존 MD 업무를 자동화하여 비용/시간을 줄임 : 더 저렴한 가격과 빠른 서비스 제공 가능
c.
새로운 서비스 런칭 올팜/출석체크/0원상점 등 다양한 즐거움 요소 도입 : 고객 체류시간 증가 목표
기획자 의도 올웨이즈는 1차 전략 실패 요인을 ‘즐거움’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커머스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올웨이즈의 본질은 초저가와 즐거움이다. 따라서 2차 전략 시기에는 피보팅을 하여 본질에 다시 집중하였다. 기존 프로세스 개선, 새로운 서비스 런칭 등은 디즈니랜드(즐거움)+코스트코(커머스)라는 컨셉을 기반으로 본질에 집중하기 위한 시도이다.
결과 성공 - 2022년 2월~10월 트래픽은 34만~64만이었다. 2022년 10월 이후 올웨이즈 트래픽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2023년 6월 기준 277.7만을 달성하였다.
개인 의견
즐거움 요소가 추가되면 고객은 상품을 더 많이 발견한다.
이유 2차 전략은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고객이 상품에 노출하도록 전략을 바꾸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즐거움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고객 유입을 증가시켰고, 고객에게 많은 상품에 노출한다. 노출된 고객은 상품을 발견하여 결국 구매하게 된다. 또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고정비용을 줄인다. 공급을 효율화시켜 빠르게 상품 전시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5.
최종의견
고객에게 상품을 노출만 시켜도 수수료가 발생한다.
6.
이유 올웨이즈는 C2M 구조이다. 광고/판매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고 직거래 방식/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고정비용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구조에서 올웨이즈가 앞으로 취하는 전략은 ‘많은 고객 확보’이다. 올웨이즈는 현재 수익구조 대부분은 판매 수수료였다. 판매자 입장에서 평균 2~10% 가량의 판매수수료에서 올웨이즈의 3.5%는 메리트있다. 하지만, 최근 판매자 광고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올웨이즈의 수익 모델(광고 수수료)이 추가되었다. 올팜, 올마트 등 다양한 즐거움 요소 속에서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상품을 노출시킨다. 현재 광고 수수료의 매출액은 판매 수수료를 거의 따라잡았다. 앞으로 디스커버리 요소가 추가될 수 록 판매자가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진다. 그렇게 되면 올웨이즈의 수익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

III. UX/UI 관점

UX 관점
1.
상품 구매 화면
배치 이미지 → 가격 → 제목 → 배송비 및 정보 → 팀 구매 참여하기 → 팀구매 열기 및 혼자 구매하기
사용성
상품 구매 화면
1
이미지를 화면의 1/2 크기로 배치하였다. ⇒ 고객이 궁금해 하는 실제 이미지를 넣음으로써 고객의 관심을 이끈다. 이미지는 실제 상품을 확대한 이미지로, 한 눈에 어떤 상품인지 알 수 있게 한다.
2
상품 이름/사이즈/용량/칼라 등 정보가 많이 담긴 제목을 사용한다. ⇒ 가격이 마음에 든 고객은 이제 상품에 대한 옵션이 궁금해진다. 한 화면 안에서 올웨이즈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는다. 옵션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아 화면 밑으로 내려가지 않고 신속하게 구매까지 유도한다.
3
배송정보와 배송비를 안내하고, 배송비가 무료인 점을 강조하고 있다. - 배송비 : 무료배송 정보 전달, 붉은 컬러(#F83B3A) - 배송정보 : 소요시간, 택배사 내용 전달, 회색 컬러(#BFBFBF) ⇒ 옵션을 선택한 고객은 부가적인 요소 혹은 조건이 있는지 궁금해할 것이다. 특히 배송비에 대해 고객은 가장 궁금해한다. 이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무료배송을 선호한다. 배송비에 따라 구매결정이 달라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따라서 초저가가 핵심 경쟁력인 올웨이즈는 무료배송을 강조해야 한다.
4
인원/현재 참여한 사람/남은시간 제공한다. ⇒ 배송비까지 충족된 고객은 당장 구매할 수 있는지 아닌지가 궁금하다. 올웨이즈는 팀 구매 충족 인원, 현재 참여한 사람, 남은 시간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5
(5. 팀 구매 참여하기)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혼자 혹은 팀으로 구매하는 버튼으로 유도한다. ⇒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구매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의견
가격을 레드 컬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읽히게 만들었다.
이유 <상품 구매 화면>에서 레드 컬러를 중심으로 보면 가격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올웨이즈 가격 - 배송비 무료 - 결제버튼) 올웨이즈 고객은 레드컬러 부분만 읽어도 가격에 대해 알 수 있고 구매하게 된다.
2.
타임특가
배치 한 화면에 2.5개 상품을 제공해서 왼쪽→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구조를 알기 쉽게 만들었다.
사용성
타임특가
1
순삭특가 상품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오른손을 활용하여 상품을 빠르게 넘길 수 있다. 1일 안에 종료되는 상품인 만큼, 고객은 조급하게 상품을 확인해야 한다.
의견
타이머를 제공하여 시간의 생산적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유 타임 특가에 들어오면 고객은 상품을 가장 먼저 보게 된다. 상품의 남은 날짜,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특히 시간은 실시간 타이머를 이용해서 고객에게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준다. 특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상품을 나열하였는데, 오른손 잡이들에게 편리하고 빠른 상품 나열이다. 빠르게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3.
출석체크
배치 현재 포인트 양을 확인→ 포인트 수급처로 연결 → 돈돈이키우기/포인트교환소/캐시백쇼핑
사용성
출석 체크
1
“00님의 올포인트 000원” 형식으로 고객의 현재 포인트를 알려준다. ⇒ 출석 체크에 들어온 고객이 가장 궁금한 정보는 현재 포인트양이다. 가장 상단에 위치시켜 들어오자마자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다.
2
포인트를 확인한 고객이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 포인트를 확인한 고객은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해진다. 바로 밑에 <포인트 받기>를 배치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3
포인트를 모은 고객은 더 모을것인지, 교환할것인지, 구매할것인지 선택한다.
3-1
포인트를 더 모을 것인가? ⇒ 포인트를 더 모으고 싶은 고객은 <돈돈이 키우기>로 들어가게 된다.
3-2
포인트를 교환할 것인가? ⇒ 포인트를 다 모은 고객은 <포인트 교환소>로 들어가 원하는 상품/쿠폰으로 교환한다.
3-3
포인트를 구매할 것인가? ⇒ 신속하게 포인트를 모으고 싶은 고객은 <캐시백 쇼핑>에 들어가 캐시백 상품을 구매하여 포인트를 모은다.
의견
포인트-미션-보상을 모아두어서 고객이 편의성을 높였다.
이유 고객은 가장 먼저 포인트를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 혹은 아직 수행하지 않았을 경우 미션을 수행한다. 포인트가 충족되면 자연스럽게 캐시백 쇼핑으로 들어가 교환하게 된다.
UI 관점
1.
상품 구매 화면
1
원가격 < 할인율 < 올웨이즈 가격 순서대로 강조한다. - 할인율 : 올웨이즈 가격보다 -2 point, 검정색 컬러(#000000) - 원가격 : 올웨이즈 가격보다 -2 point, 회색 컬러(#BFBFBF) - 올웨이즈 가격 : 할인율과 원가격보다 +2 point, 레드 컬러(#F83B3A) ⇒ 올웨이즈 가격을 가장 눈에 들어오고 만들었다. 올웨이즈 고객은 ‘가격’을 중요하게 여긴다. 원가격에 비해 얼마나 할인이 된건지를 궁금해하기 때문에 이미지 다음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할인율/원가격/올웨이즈 가격을 제공하지만, 각 글씨 크기, 컬러를 다르게 하였다.
2
다운로드 아이콘, 쿠폰 아이콘을 넣어서 고객에게 클릭을 유도한다. ⇒ 아이콘을 통해 고객은 할인쿠폰을 받으려면 클릭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된다. 직관적으로 표현하여 고객의 이해를 돕고 있다.
3
안내 아이콘을 통해 팀 구매를 설명하고 있다. ⇒ 구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4
구매 버튼을 강조한다. ⇒ 고객의 눈에 들어오도록 컬러, 배경을 강조하고 있다. 화면을 밑으로 내려도 구매버튼은 틀 고정이 되어있다. 언제든 고객이 구매하도록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의견
색을 활용하여 팀 구매를 인식시키고 있다.
이유 올웨이즈는 레드컬러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구매를 인식시키고 있다. 그 이유는 사람은 빨강색을 가장 먼저 인식하기 때문이다. 가시광선을 구성하는 색 중에서 빨강색은 620~750의 파장으로 가장 길다. 파장이 길수록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올웨이즈는 구매 버튼을 빨강색으로 설정하여 가장 먼저 인식시키고 있다. 반면에 노란색의 경우 565~590nm 파장으로 빨강색 보다 짧다. 또한 명도가 높을수록 노란색은 혼란을 주어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특성을 가진다. 올웨이즈는 빨간색보다 파장이 짧은 노란색을 활용하여 <혼자 구매하기> 버튼 보다 <팀 구매하기>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2.
홈 화면
아이콘
직관적인 아이콘을 나열한다. ⇒ 올웨이즈는 ‘즐거움’ 요소를 강조하는 플랫폼이다. 특히 올웨이즈 내 게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304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게임이기 때문에 아기자기한 아이콘을 활용하여 톡톡 튀는 게임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폰트
<Sandoll 고딕Neo1 - SemiBold> 사용한다. ⇒ 고딕체를 사용해서 깔끔한 느낌을 준다. 아이콘이 아기자기하고 화려하기 때문에 폰트 또한 화려하게 되면 자칫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의견
직관적인 아이콘은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유 고객이 올웨이즈에 처음 접속하였을 때, 어떤 기능을 가진 서비스인지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직관적인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다. 직관적 아이콘과 텍스트를 함께 사용해서 어떤 기능인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각각 특징을 나타낸 아이콘이기 때문에 신규 고객의 궁금증을 일으키고, 어떤 기능일지 예상할 수 있게 만든다. 예를 들어, 올팜의 경우 새싹 아이콘과 올팜 텍스트를 함께 사용해서 이 서비스가 농장과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게 만들었다.
3.
성공임박
1
상품 이미지와 남은 시간을 알려준다. ⇒ 상품의 1/7 정도 크기로 남은 시간을 알려주고 있다. 회색 바탕에 흰 글씨체를 함께 하여 상품 이미지와 조화롭게 배치되어있다.
2
폰트를 각각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 제목 : 12 point. 일반 굵기, 검정색 - 올웨이즈 가격 : 12 point, 굵게, 레드 컬러 - 원 가격 : 9 point, 굵게, 회색, 취소선 - 별점 : 9 point, 굵게, 회색 - 구매 완료 인원 : 9 point, 일반 굵기, 회색 - 현재 남은 인원 수 : 9 point, 굵게, 검정색 ⇒ 고객에게 보편적으로 중요한 정보일수록 글씨 크기가 크고 → 굵기가 다르고 → 컬러를 변경한다. 올웨이즈 가격 > 제목 > 남은 인원수를 강조하기 위한 방법이다.
3
위로 빠르게 올라가기 위한 버튼이다. ⇒ 한 화면에 4.5개 상품을 제시하여 위에서 아래로 가는 배치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래로 갔을 경우, 다시 첫 상품으로 가기는 번거롭다. 따라서 이 버튼을 배치하여 고객이 다시 뒤로 나가지 않고 올라갈 수 있음을 알려준다.
의견
폰트를 다른 형식으로 표현한 방법은 중요성와 연관이 있다.
이유 성공 임박에서 고객이 가장 알고싶어하는 정보는 ‘시간, 가격, 인원’이다. 올웨이즈는 이 세가지를 각각으로 강조한다. 고객이 바로 알 수 있도록 다른 정보는 일반 폰트 혹은 오히려 작게 하여 시간, 가격, 인원을 부각시킨다.

라. 문제리스트 및 솔루션

I. 문제리스트

문제리스트
문제리스트
이유
솔루션
홈 아이콘
많은 기능을 추가하여, 글씨가 작아 가독성이 떨어진다. 고객이 한 눈에 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핵심 기능만 정렬하고, 글씨를 확대
장바구니
장바구니 기능이 없어 하나하나 결제를 해야한다. 관심있는 상품은 찜하기로 담아, 하나하나 결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대량 구매하는 고객에게 진입장벽이 형성된다.
장바구니 기능을 추가
결제 수단
현재 결제수단은 <올페이/카카오페이> 두 가지이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은 올페이를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신규 고객의 진입장벽이 형성된다.
계좌이체/무통장입금, 신용/체크카드 등 결제수단 확대
혼자 구매하기
‘혼자 구매하기’ 버튼은 노란색 배경+흰 글씨 조합으로 가독성이 떨어진다. 팀 구매가 아닌 혼자 구매를 원하는 고객에게 불편함이 있다.
가독성을 올리는 디자인으로 변경

II. 선택

홈 아이콘
1.
기존 vs 솔루션
기존
솔루션
설명
정보 과부화 문제 발생
1. 핵심 기능 위주로 정렬 2. 글씨 확대 (1~2포인트)
장점
다양한 기능에 쉽게 접근 가능
1. 핵심 기능 한 번에 이해 가능 2. 크고 단순한 정렬로 안정적인 배치
단점
1. 작은 폰트 2. 통일성 없는 기능 정렬과 중복 기능 정렬 <스타일관>
1. 기존 <스타일관>을 자주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불편함 추가 2. 고객에게 더 적은 카테고리 제공
2.
선택
a.
선택 : 기존
BM : 기존 > 솔루션
b.
의견
메뉴트리 접근 단계가 늘어나면 고객의 구매는 하락한다.
c.
이유 기존 서비스를 홈 아이콘에서 제외시킨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메뉴트리는 1~2 경로가 추가된다. 예를 들어, <스타일관> 경우, 기존 메뉴트리는 5 stage이다. 하지만 솔루션은 6 stage로 1단계가 더 늘어났다. 홈에서 카테고리로 이동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6~7stage가 된다. 이는 고객 입장에서 복잡해지는 절차이기 때문에 <스타일관>을 이용하는 고객이 이탈할 가능성이 생긴다. <스타일관> 구매 및 접근성 하락으로 인해 매출액이 떨어지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장바구니
1.
기존 vs 솔루션
기존
솔루션
설명
대량 구매 고객에게 불편함
장바구니 기능 추가
장점
한 상품씩 구매하기 때문에, 팀원 미충족로 인한 다른 상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하지 않음
대량 구매 가능
단점
여러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일일이 결제해야함
팀 구매로 구매 시, 한 상품이라도 팀원이 다 모이지 않으면 구매 불가능
2.
선택
a.
선택 : 기존
브랜드 관점 : 기존 > 솔루션
b.
의견
팀 구매 콘셉을 바꾼다면 브랜드가 흔들린다.
c.
이유 올웨이즈의 팀 구매는 인원이 모집되어야 구매가 가능하다. 만약 인원이 모집되지 않으면 여러 상품을 함께 구매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상품별로 충족인원, 제한시간 등 조건이 다르다. 만약 모든 조건 충족시 장바구니 기능이 가능하다면, 신속한 구매가 어렵기 때문에 실질적 이용자는 적다. 타 플랫폼처럼 장바구니 기능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팀 인원 충족시 구매가능’이라는 조건이 없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올웨이즈의 브랜드 관점-팀 구매 단위가 흔들리게 된다.
결제수단
1.
기존 vs 솔루션
기존
솔루션
제한된 선택지로 진입장벽 발생
계좌이체/무통장입금, 신용/체크카드 등 결제수단 추가
장점
1. 카드 및 기타 수수료 없음 2. 결제에 머무르는 시간 단축
1. 결제 수단을 추가하여 결제 선택지를 늘려줌 2. 보편적인 결제 스타일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익숙함
단점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은 올페이를 반드시 써야함
1. 카드 및 기타 수수료 발생 2. 결제에 머무르는 시간이 추가 되어, 고객 이탈 가능성 있음
2.
선택
a.
선택 : 솔루션
BM : 기존 < 솔루션
b.
의견
고객에게 익숙한 결제 방식을 제공해야 한다.
c.
이유 현재 올웨이즈 이용자수는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이는 기존고객보다 신규고객이 더 많이 들어온다는 의미이다. 신규 고객 입장에서 결제를 할 경우, 2가지 선택사항이 생긴다. (1) 카드를 등록하여 올페이를 이용할 것인지, (2) 카카오페이를 이용할것인지 이다. 만약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라면 올페이 등록이 강제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객이 가장 선호방식은 카카오페이, 올페이(플랫폼 전용 페이)가 아닌 신용카드이다. 또한 쿠팡, 네이버 등 다른 경쟁 이커머스에서는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등 고객에게 익숙한 결제방식을 제공한다. 따라서 올페이 혹은 카카오페이라는 양자택일은 고객 입장에서 진입장벽이 될것이다.
혼자 구매하기
1.
기존 vs 솔루션
기존
솔루션
‘혼자 구매하기’ 가독성 떨어짐
가독성을 올리는 디자인으로 변경
장점
유일하게 노란색을 사용하여, 차별점을 줌
1. 글씨 컬러를 변경하여 가독성 올림 2. 같은 계열 색으로 변경하여 통일성을 줌
단점
<혼자 구매하기> 버튼이 노란배경과 흰색 배경으로 가격을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렵다.
팀 구매 보다 혼자 구매하기가 더 눈에 들어올 수 있음
2.
선택
a.
선택 :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 : 기존 < 솔루션
b.
의견
<혼자 구매하기>할 경우 가격을 확인하기 어렵다.
c.
이유 올웨이즈 고객은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혼자 구매하기>를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 현재 <혼자 구매하기> 버튼은 UX/UI적으로 불편하다. 따라서 가격을 확인하기 편하게 만들어야 <혼자 구매하기> 이용 빈도가 증가한다. 현재는 가독성 떨어지는 UX/UI로 한 눈에 가격 확인이 어렵지만, 개선될 경우 장기적으로 매출액을 증가시킬 것이다.

마. 느낀 점

느낀 점
1.
역기획 취지 역기획을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의 장점과 불편함을 알아볼 수 있다. 올웨이즈의 선택 하나하나가 어떤 생각 및 의도를 가졌는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본다.
2.
역기획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 나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가 어려웠다.
3.
극복한 방법 객관적 데이터와 기획자 의도를 반복해서 읽고, 내가 생각하는 부분을 역으로 질문하였다.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모호한 표현은 삭제하고, 구체적인 값을 넣고자 노력하였다.
4.
역기획에서 사용한 기술
1.
파워포인트
로고_폰트 : 스포카 한 산스와 다른 폰트 비교를 통해 읽기 편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지셔닝 : 올웨이즈의 경쟁사를 가시적으로 알 수 있다.
홈 아이콘 : 아이콘 정렬 변경 후 어떻게 변화하는 지 알 수 있다.
결제 수단 : 결제수단 추가 후 어떻게 변화하는 지 알 수 있다.
혼자 구매하기 : 디자인 변경 후 어떻게 변화하는 지 알 수 있다.
2.
피그마
flow chart : 올웨이즈 주 고객의 디스커버리 활용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 올웨이즈와 구매자/판매자/마케팅 관계를 통해 수익 경로를 알 수 있다.
메뉴트리 :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이용 경로를 알 수 있다.
장바구니 : 장바구니가 추가될 경우 프로세스 변경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
5.
역기획을 통해 배운 점 쿠팡, 네이버 등 이미 이커머스 시장은 포화되었다. 올웨이즈는 이 상황 속에서 어떻게경쟁력을 확보했을까? 보통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고객의 상품 검색 횟수, 상품 구매 횟수를 중요하게 여긴다. 하지만 올웨이즈는 다른 관점으로 보았다. 시간을 중점에 두고 그에 맞게 서비스를 구축해간다. 고객이 어떻게 하면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을까? 올웨이즈는 항상 고민을 하고 있다. 다른 관점으로 접근을 해서 올웨이즈만의 차별점을 만들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