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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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Image 기획안

1. 서비스명: 스토리이미지(Story Image)

서비스를 기획하기 전 했던 고민
: 어떤 서비스를 기획해야 할까?
내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나의 관심사는 무엇일까? →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무엇을 할 때 좋은 서비스를 기획할 가능성이 높을까? → 내가 잘 알고, 잘 하는 것은 무엇일까
좋아하는 것
내 일상이나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는 걸 좋아한다 → 기록한 내용을 다시 보면, 내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기록, 노력, 시각화
잘하는 것
평소에 새로운 무언가를 기획하는 걸 잘한다. → 기획을 통해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개발, 기획, 서비스
나만의 기획을 이야기하면 시각화 해주는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타겟 고객: 사무직으로 일하고 있고 퇴사 후 IT계열 창업을 고민하고 있으며, 자기관리를 잘하며 매사에 결단력이 있고 적극적인 성격의 35세 남성

2. 시장 및 고객파악

2-1. 1차 설문 조사(시장 파악)

IT 기획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은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현재 기획자들이 어떤 문서들을 만들고 있는지, 발표를 자주 진행하는지, 문서를 만들 때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설문을 진행했으며 5명이 답변했다.
주요 질문과 답변
문서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하셨나요?
: 3명이 PPT 사용
무엇을 만들 때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나요?
: 팀원 간 아이디어 공유, 기획/발표자료 등 도식화가 필요한 작업
일주일에 몇 번이나 문서화를 진행하시나요?
: 출근일 기준 매일
문서화를 진행하시는 문서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 아이디에이션, 회의록, 플로우차트, 기능정의서, 법률검토문서, 과제보드, 유저플로우, 와이어프레임, 사업계획서, 연구개발계획서, 일반 엑셀 작업 (모두 다른 답변이 나옴)
설문조사 결과, 타겟들은 PPT(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아이디어 공유/기획/발표자료 등 도식화가 필요한 문서화 작업을 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종류의 문서 매일 작성한다

2-2. 2차 설문 조사(니즈 파악)

1차 설문에서는 온라인 채널을 다양하게 설정하지 않은 데다가 인스타그램 DM 자체가 응답을 받기 어렵게 바뀌어서 응답 수가 너무 저조했다고 판단했기에, 서비스 기획에 관련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과 네이버 카페 등 온라인 채널을 늘려서 설문지를 올려보기로 했다.
또한 질문이 구체적이지 않아 답변이 어려웠다고 판단하여 몇몇 질문은 객관식으로 수정하고, ‘작성하기 어려운 문서’, ‘발표자료’와 관련된 질문들을 추가한 후 설문을 진행했으며, 총 16명이 답변했다.
기획을 하시면서 작성해보신 문서 종류 중, 가장 작성하시기 어려운 종류는 어떤 것이었나요?
: 회의록, 사업계획서, 플로우차트, 아이디에이션, 와이어프레임, 기능정의서, 최초기획 원페이저 (모두 다른 답변이 나옴)
해당 종류를 가장 작성하시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요?
: 상대방에게 의도를 전달하려면 핵심이 잘 드러나고 알아보기 쉬워야 해서, 경험과 정보가 부족하기에 시간이 많이 필요해서
해당 종류를 만들 때 가장 어려우셨던 점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 레퍼런스나 선배들의 조언을 참고해서 여러 번 시도함, 다양한 분야를 접해서 견문을 넓힘
발표를 일주일에 몇 번 진행하시나요?
: 1~3번 정도
발표자료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만드시나요?
: PPT(MS 파워포인트)
발표자료를 만들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도식화하여 표현하기 위한 자료 찾기(=강조하고 싶은 부분 표현하기)
설문조사 결과, 타겟들은 발표를 일주일에 1~3번 진행하고, PPT를 이용해 발표자료를 제작했으며,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도식화하여 표현하기 위한 자료를 찾는 데서 어려움을 느꼈다.
따라서 최종 고객은 서비스 기획자로서 일하고 있고, 일주일에 1~2번 발표를 해야 하며 PPT로 발표자료를 제작하는 29세 남성으로 설정했다.

3. 서비스 정의

페인포인트
서비스 기획자로서 주 1~3회 진행하는 발표를 위한 발표자료를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만드는 것을 어려워함 → 디자인 능력과 경험 부족하고, 발표자료에 알맞은 자료를 찾기가 어려움
솔루션
발표 내용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도움 → 발표자료 제작 시 디자인 능력과 경험이 부족하고 알맞은 자료를 찾기 어려워하는 고객에게, 발표를 위한 시각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4. 사업기획안

제작 기간
23.07.06~07.24
첨부 파일
서비스 기획 제안서_스토리이미지.pdf
753.6KB
제작 의도
발표내용을 쉽게 시각화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로서 비즈니스 모델, 수익 구조, 런칭 이후 더 성장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이는 발표를 일주일에 3번 정도 진행하고, PPT를 이용해 발표자료를 제작할 때 시각적으로 표현할 자료를 찾는 데서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이 필요한 이미지를 쉽게 찾고 편집하고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중점 요소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발표 자료 이미지를 모두 띄워주는 서비스인 만큼, 기능의 동작 여부에 따라 단계별 유료 멤버십을 구상함과 동시에, 커뮤니티를 통해 이미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발표가 잦은 사용자들 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의도했습니다.
따라서 Pinterest 웹과 Unsplash의 웹 사이트를 참고하여, 보다 더 편리하며 다방면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5. 기능정의서

제작 기간
23.07.23~09.22
첨부 파일
스토리이미지_기능정의서.xlsx
27.4KB
제작 의도
사업기획안을 바탕으로 서비스 정책안, 메뉴트리, 기능정의서를 작성한 엑셀 파일입니다.
서비스 정책안 페이지에서는 ‘스토리이미지’ 서비스에 운영에 적용될 이용자들의 권리와 의무, 개인정보 보호, 사용자 콘텐츠 관리, 회원 유형 등 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습니다.
메뉴트리 페이지에서는 ‘스토리이미지’ 서비스에 들어갈 메뉴들과 페이지들을 정의했으며,기능정의서 페이지에서는 ‘스토리이미지’ 서비스에 들어갈 기능들에 대해 정의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중점 요소
1.
발표자료를 제작할때 필요한 단순화 이미지를 찾는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
2.
빠른 멤버십 등록 및 결제수단 등록 서비스 제공
3.
편리한 회원가입, 회원정보/결제수단/멤버십 관리 서비스 제공

6. 화면정의서

제작 기간
23.07.23~09.18
첨부 파일
스토리이미지 화면정의서.pdf
743.7KB
제작 의도
기능 정의서를 바탕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각 UI의 대략적인 위치와 특징, 그리고 사용자가 상호작용 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중점 요소
“직관적인 UI 제공”
1.
메인 화면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키워드에 해당하는 이미지가 너무 많아 원하는 이미지를 찾기 어려운 경우, 키워드 여러 개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멤버십에 가입하여 보다 더 쉽고 빠르게 이미지를 찾을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또한, 멤버십 가입에 필요한 결제수단을 쉽게 등록할 수 있게 했습니다.
2.
전화번호로 본인인증을 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회원가입을 할 수 있고, 회원가입 후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회원 정보 찾기를 할 때는 본인인증만 진행하면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네이버 소셜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커뮤니티에서 실시간 인기 게시물과 자신이 원하는 게시판의 최신 게시물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또한, 자유롭게 게시물을 작성 및 수정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게시물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마이페이지에서는 회원정보/결제수단/멤버십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7. 스토리보드

제작 기간
23.08.14~09.18
첨부 링크
스토리보드
스토리이미지-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MVP 모델
제작 의도
기능정의서와 화면정의서에 작성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스토리보드와 프로토타입 MVP 모델을 제작하였습니다.
디자이너들과 개발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디자인 및 기능 구현을 할 수 있도록 각 페이지(화면)를 대략적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실제로 이벤트가 동작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버튼’ 요소들에 인터렉션(Interaction) 설정을 하였습니다.
중점 요소
원하는 사진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이 들지 않도록 어떤 화면에서도 검색창이 보이게 하였으며, 회원가입-로그인-회원 정보 찾기 및 결제수단 등록-멤버십 등록에 관한 플로우를 최소화하는 등 사용자에게 회원가입-로그인-회원 정보 찾기 과정과 멤버십 가입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8. 프로젝트 후기

프로젝트 진행 기술
Google Forms(설문조사)
Excel (기능 정의서, 정책안, 메뉴트리)
Power Point(사업 기획서, 화면정의서)
Figma(스토리보드)
Notion(아이디어 작성, 페르소나 설정, 최종 고객 정의, 포트폴리오 작성)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취지
백엔드 개발자를 꿈꾸고 있어 평소에 채용 공고를 자주 찾아봤었는데, 대부분 기획자-디자이너와의 의사소통 역량을 중요시하는 것 같아 그들의 입장과 고충 등을 미리 이해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어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학교 졸업작품용 웹을 혼자 기획-디자인-개발까지 하게 되었는데, 기획-디자인을 어느 정도 완성도 있게 하고 싶기도 했습니다.
어려웠던 점
혼자 졸업작품도 하고 학교도 다니면서 기획 스터디도 진행해야 했는데, 이 과정에서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현재 완성도가 많이 낮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학교 졸업작품을 끝낸 후에 더 수정하고 보완해갈 예정입니다.
설문조사 응답자 수가 너무 적어 페인포인트와 솔루션 도출이 어려웠기에,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서비스 기획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어, 빠진 UI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채는 게 어려웠습니다.
기능정의서 작성했던 파일이 날아가서 다시 만들어야 했던 것이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배웠던 점
개발자로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전혀 몰랐었는데, 그래서 서비스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특히 화면정의서에 개발 관련 사항들을 모두 상세히 작성하면 개발이 훨씬 더 수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그 점이 졸업작품을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Figma로 스토리보드까지 만들면서, 기획자-디자이너 분들이 겪는 고충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자와 기획자-디자이너는 서로 말하는 내용들을 이해하기 어려워 답답한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 저는 답답해하지 않고 몇 번이고 설명해줄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